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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18기] W5D1

은지입니다 2023. 5. 1. 15:07

안녕하세요 강은지입니다.

일과 학습을 병행한다는게 생각보다도 더 쉽지가 않네요

학습 끝나고 블로깅을 못하는 날도 많고 과제도 밀리고..

일주일 방학 하는 날만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때 밀린 블로깅도 다 하고 과제도 다 수정해야지 흑흑..

그래도 매일매일 일만 하던 날보다는 무언가 배우고 있는 요즘이 훨씬 좋습니다.

어렵기만 했던 학습들도 이제는 재밌고 아주 좋아요 좋아~

그런 의미로 저는 오늘 점심으로 쌀국수를 먹고 쉬는날이기에 저녁에 드디어 존윅을 보러 갑니다

두근두근 ~~


W5. 그로스 해킹과 제품 분석

# 그로스해킹이란?

'서비스의 주요 지표를 주속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사용자의 흐름을 최적화하고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는 전략적 마케팅 기법'

 

그로스해킹의 시작

Sean Ellis (드롭박스 그로스 팀 창설자)

'초기 스타트업은 빠른 성장을 위해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빠르게 제공하고 피드백을 통해 개선하여 좋은 사용자 경험을 주는 것이 낫다'

사용자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계속 찾으려고 노력하고 사용자의 관점에서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여 성장을 이룬다

고객 데이터 추적 → 문제발견 → 제품 개선 

 

고객데이터 추적 & 문제 발견 - 고객이 서비스를 알게 되는 경로가 대부분 '친구'라는 점 확인

문제해결 - 신규 사용자가 가입할 때 친구를 추천하면, 두 사람 모두에게 500MB의 무료 공간 제공

▶ 드롭박스의 회원 가입률 60% 증가

 

그로스해킹 성공사례

 

1. Linked in

고객데이터 추적 & 문제 발견

  - 재방문을 불러온 가장 큰 채널이 메일이라는 것을 발견

  - 사용자가 이메일 링크를 클릭해 들어오는 시간대, 이메일을 주로 확인하는 시간대와 습관 측정

문제해결 

  - 사용자가 주로 이메일을 확인하는 평균시간대보다 30분 전에 메이릉ㄹ 발소앟여 메일함 상단에 링크드인이 보낸

    이메일이 자리잡게 하였다. 

 

2. Airbnb

① Craigslist (미국의 직거래 커뮤니티) 플랫폼 통합

     - 자사 서비스에 집을 등록한 사용자가 버튼 하나로 크레이그리스트에도 게시물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 제공

② 숙소 사진 개선

     - 고급 카메라로 뉴욕 지역 숙소 사진을 직접 찍어 업로드

     - 전문 사진 프로그램 제공

 

3. Duolingo

고객데이터 추적 & 문제 발견 -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 가운데 저소득층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 발견

문제해결 - 무료 교육과 토익과 토플보다 저렴한 49달러의 온라인 영어 테스트 출시 

 

 

# 그로스해킹의 절차와 핵심전략

 

그로스해킹 절차

<1단계> 분석

정량적/정성적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의 핵심지표를 끌어올리기 위한 포인트 찾기

데이터 분석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에 좋은질문, 양질의 데이터, 빈틈없는 분석 세가지를 모두 갖춰야 제대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제품개선으로 이어갈 수 있다. 

 

좋은질문 예시

  • 우리 서비스에는 하루 몇 명이 가입할까?”​
  • “우리 서비스 가입자들의 30일 단위 리텐션은 어느 정도일까?”​
  • “우리 서비스를 이탈하는 사람들은 이탈 직전에 어떤 경험을 했을까?”​
  • “우리 서비스를 이탈했다가 다시 돌아온 사람들은 어떤 계기로 돌아오게 되었을까?”​ 

<2단계> 아이디어 도출

문제/개선을 위한 아이디어와 가설 수립, 그리고 측정지표 설정

가설은 반드시 원인과 결과를 분명하게 정의해 작성하고 가설이 맞는지 확인할 지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우리가 (무언가)를 하면, 고객들은 (이렇게) 반응할 것이고, 그러면 (어떠한) 결과를 얻을 것이다'

 

<3단계> 우선순위 결정

여러 아이디어 중 어떤 것을 실험할지 결정, 빠른 결정을 위해 아이디어 점수 매기기

대표적으로 Ice Framework를 활용한다

 

Ice Framework

I (Impact) 성공했을 때, 얼마나 큰 영향력을 미칠 것인가

C (Confidence) 성공에 대해 얼마나 확신하는가?

E (Ease) 자원을 어느 정도 써야 하는가?

 

<4단계> 실험

실험을 위한 기획/디자인/개발

실험이 성공적이었는가? = 성장을 위한 핵심지표가 올랐는가?


읽기자료 학습

 

# 랜딩페이지

'새로운 잠재 고객이 웹 사이트에 방문하는 첫번째 페이지'

https://www.figma.com/

 

전환율이 높은 랜딩페이지 구축

 

1. 전환율이 높은 방문페이지는 명확하고 직접적이다.

방문 페이지의 목표는 가능한 가장 직접적인 방법으로 제품의 고유한 가치 제안을 최대한 명확하게 만드는 것이다.

잠재고객이 찾고 있는 더 세분화된 정보를 찾기 위해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를 탐색하는데 시간을 소비하게 해서는 안된다.

이는 데스크톱 및 모바일 형식 모두에서 검토되어야 한다.

https://slack.com/intl/ko-kr/

 

2. 전환율이 높은 랜딩페이지에는 명확한 CTA(클릭 유도 문안)가 있다.

홈페이지의 모든 섹션에 '무료 평가판 시작', '데모 요청', '이메일 목록에 가입'과 같은 링크 또는 유도 문안을 넣는 것과 같이 잠재고객이 고려해야 할 선택 사항을 과도하게 제공해서는 안된다.

영업주기가 긴 B2B회사의 경우 리드의 이메일을 캡쳐하는 CTA, B2C 회사의 경우 소비자가 즉시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으므로 무료 평가판과 같은 CTA와 같이 가장 논리적인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CTA에서 해당 단계를 강조 표시해야 한다.

https://www.dropbox.com/ko/

 

3. 전환율이 높은 랜딩페이지는 목적에 맞게 멀티미디어를 사용한다. 

제품이 복잡하거나 여러 제품의 이점을 강조해야 하는 경우 이미지, GIF 또는 비디오가 가능한 한 명확하고 간략하게 요점을 전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랜딩페이제에 추가하는 모든 멀티미디어의 목표는 제품의 가치를 강조해야한다. 

https://www.atlassian.com/ko

 

 

# PM vs GPM vs PMM

 

Product Manager vs Product Marketing 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