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over your style. 관심있는 모든 스타일 지그재그'
지그재그는 동대문 의류 쇼핑몰을 고객과 연결하는 패션 플랫폼 서비스이다. 플랫폼의 보편적인 수익 모델인 입점수수료를 없애는 파격적인 전략으로, 쇼핑몰의 입점을 방해하는 허들을 제거하였고 단기간에 입점 쇼핑몰 수를 빠르게 증대시킬 수 있었다. 2017년 말 '나를 위한 쇼핑몰과 옷을 찾아주는' AI기반 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런칭하여 현재는 3,500만 여성이 선택한 쇼핑앱으로 1020대표 여성 패션 쇼핑앱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AARRR
Acquisiton(획득) ‘어떻게 우리는 서비스를 처음 접하는가?’
1. 지그재그 자체 광고
유투브나 인스타 등의 SNS 계정을 통한 지그재그 자체 계정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변화시키고 사용자에게 접근하였다.
2. epick
"모두의 스타일로 모음집" 이라는 타이틀로 유저제작 콘텐츠를 통해 커뮤니티 형성을 유도하고 인스타그램 계정과 연계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3. 패션하울
유투버가 지그재그 제품을 이용해 촬영한 룩북을 통해, 유투버의 구독자들에게 지그재그를 홍보하였다.
Activation (활동) ‘사용자에게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가’
1) 개인화 광고
입찰방식이 아닌 고정 광고비로, 광고가 노출되는 순서는 개인화하여 보여준다.
또한 사용자 성향과 맞는 상품만을 보여주는 광고페이지는 사용자와 광고주 모두의 만족도를 높여준다.
2) 쿠폰발행
입점된 스토어 자체에서 쿠폰을 발행하고
지그재그는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스토어를 선별하여 3개의 쿠폰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는 마이픽 쿠폰을 제공한다
3) 직진배송
● 서울지역으로 배송받을 경우 :
오후 2시까지 주문 시 오늘 밤 12시 이전 도착
오후 2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문시 다음 날 새벽 7시 이전 도착
오후 10시부터 밤 12시까지 주문 시 다음 날 도착
● 서울 외 지역으로 배송받을 경우 :
밤 12시까지 주문 시 다음 날 도착
4) 발견
- epick 데일리 피드를 통해 사용자가 서로 소통할 수 있다.
- 지그재그에 입점된 스토어의 의류를 이용해 사용자에게 스타일링 추천
Retention (유지) ‘제품 / 서비스 재사용률은 어떻게 되는가?’
재방문 요소
- 맴버십 등급에 따라 매월 할인 쿠폰 발행
- 즐겨찾기한 스토어에 새 상품이 업로드 되면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내준다
- 적립금
- 출석체크시 포인트를 제공하고, 한달동안 매일 출석하는 경우 1,000,000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이벤트에 응모 할 기회 제공
Revenue (매출)
- 수수료 22% / 월 5만원 + 수수료 15% 중 택해서 부담
- 희소성의 가치를 강조하여 소비자에게 구매를 유도
- ex) 판매자 → 작가 / 상품 → 작품 으로 명칭 사용
Referral
- 친구 초대
- 자신이 보낸 추천인 코드로 회원가입 시 친구는 2천원의 할인쿠폰을 받고 자신은 친구가 회원가입 시 1천원 쿠폰, 친구가 첫 구매시 1천원 쿠폰을 추가로 받는다